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by 일상속의행복 2022. 5. 11.

주민등록등본은 부동산, 은행,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등 다양한 업무에서 필요한 서류 중 하나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간편하게 정부24 (민원24) 사이트에서 무료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정부24 사이트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a1

 

1. 정부24 (민원 24) 홈페이지 접속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메인 화면에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 및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할 수 있는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정부24

 

2.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을 온라인발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보유하시거나 간편 인증이 가능하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간편 인증은 삼성 패스, 통신사 패스, 네이버, 카카오톡, 신한 인증서, KB 모바일 인증서, 페이코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a2

 

 

 

 

주민등록등본 신청 메뉴를 클릭하시면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시면 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발급은 무료입니다. 

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민원안내및신청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화면에서 주민등록상 주소를 입력하시고 발급 형태를 선택해 주세요. 

'발급'을 선택하시면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하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신청

 

발급 형태를 '선택 발급'으로 하시면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중 표시할 정보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발급형태선택

 

 

개인정보 및 발급형태를 선택한 후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 항목에서 '문서출력'을 눌러주세요.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서비스신청내역

 

문서 출력 화면이 뜨면 종이로 출력을 원하시면 프린트 항목 중 설정하신 프린트를 선택해 인쇄하시고, 문서로 저장해서 공공기관이나 회계사무소에 이메일이나 팩스로 보내려고 하시면 프린트 항목 중 PDF를 선택하시면 주민등록등본을 PDF 형태로 컴퓨터에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문서출력

 

이상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는 주민등록등본 및 주민등록 초본을 비롯해 가족관계 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납세증명, 소득금액 증명 등 다양한 서류들을 무료로 인터넷 발급하실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a3

댓글